사람들이 일상적으로 무심코 행하고 말하는 것들 중엔
과학적인 사실들이 담겨져 있는 것들이 있다. 예를 들자면 도서관에 앉아 공부를 하다가 왠지 답답하고 머리가 잘 안돌아 갈 때면 밖에 나가서 바람이나 쐬고 오자고 하는 얘기 같은 것 말이다. 왠진 잘 몰라도 경험적으로 그렇게 하면 멍하던 머리가 다시 맑아지고 생각의 엔진이 다시 돌아가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기 때문에 그런 말들을 하고, 또 아무 이의없이 잘 받아들이는 것이다.
뭐든 실험해서 입증하기 좋아하는 미국 사람들이 그 말도 검증을 했다고 한다.
왜 밖에 나가서 바람을 쐬면 머리가 맑아질까? 생각이 더 잘날까? 를 말이다. 역시나 공부 잘하는데에 빠지지 않는 하바드대에서 연구를 했다.
주제는 실내 공기의 질(IAQ)이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것이다. 실내 공기 중에서 한가지 요소에 주목을 했다. 바로 이산화탄소의 양이다. 환기가 잘 안되고 이산화탄소의 양이 증가하면 실내 공기의 질이 악화된다. 공기가 좋지 못한 곳에 있으면 머리도 잘 안돌아가야만 한다. 정말로 그런 것인지 그걸 실험을 통해서 입증을 한 것이다.
아래의 표가 그 결과물이다.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500, 1000, 1500일때 여러가지 인지능력에 대해서 테스트를 했다. 보통 실내의 이산화탄소 농도는 1000미만으로 유지하도록 권장한다.
우선 아래의 표들을 찬찬히 살펴보시도록...
표들중엔 별 차이가 없는 것들도 있고, 차이가 많이 나는 것들도 있다.
예컨데 정보검색(information seeking) 같은 경우는 별 차이가 없다. 반복적인 일을 해야만 하는 Task Orientation도 그렇고... 그러니, 방안에 틀어박혀서 열심히 인터넷 서핑이나 게임만 반복하는 것이다.
하지만, 전략수립이나 정보의 사용과 같이 뇌를 써서 생각을 해야만 하는 부분들은 이산화탄소의 농도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인다. 바로 그 부분이다. 공부는 뇌를 써서 하는 활동이다. 이산화탄소 농도가 낮으면, 실내 공기의 질이 더 좋으면 공부를 더 잘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실내 공기의 질은 환기를 얼마나 시키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그러니, 공부 잘하는 아이의 엄마는 환기를 잘한다는 말도 영 엉뚱하지만은 않은 과학적인 근거가 있는 얘기가 된다. 사실 집에서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환기 밖엔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꼭 기억할 것은....
환기는 특히나 겨울철 환기는 짧게 짧게 자주 해 주는 것이 좋다. 환기는 온도차와 압력차, 바람에 의해서 이뤄지기 때문에 오래 한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겨울철에 환기한다고 30분, 1시간씩 창문 열어 놓는 일들은 하지 마시길... 오히려 애들 감기걸려 공부 못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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