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사진과 동영상만으로 나쁜 집을 걸러낼 수 있을까?
온라인홈체크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 가장 먼저 던지는 질문일 것이다. 그리고 그 질문은, 나도 10년 넘게 늘 품고 있었던 질문이기도 하다. 실물을 보지않고 집을 평가할 수가 있을까?
정답은, 네. 가능합니다.
물론 모든 걸 알 수는 없다. 하지만 하자 많은 ‘수리비 폭탄 주택’을 걸러내는 건 할 수가 있다.
사실 사진과 영상으로 집을 본다는 건 한계가 있다. 화면 속 이미지는 현실보다 늘 깨끗해 보이고, 작은 균열이나 미세한 변색 같은 디테일은 보이질 않는다. 그래서 나도 한동안은 “주택검사는 실물을 봐야만 한다.”라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지난 10년간 많은 주택들을 검사하면서 생각이 바뀌었다.

많은 집과 많은 사람들을 만났다. 그 중엔 집 한번 잘못사서 인생이 꼬인 경우들이 있었다. 겉보기에 싸고 괜찮아 보여서 샀겠지만, 알고 보니 수리비가 엄청나게 드는 그런 집들이 있었다. 그리고, 놀라운 점은 그런 집들은 내가 보기엔 처음부터 '뭔가 이상한 집'으로 보였다는 것이다. 경험있는 사람이라면 피했을 그런 집들이다. 몰라서 덥석 샀다가 낭패를 본 분들이 있었다.
그때 깨달았다! "이 정도는 영상과 사진만으로도 충분히 걸러낼 수가 있겠구나!"
생각해보면, 그간 내가 온라인 주택검사의 기준을 너무 높게 잡았던 것이다. 모든 걸 다 보려고 하다보니 어렵게만 느꼈던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생각이 바뀌었다. 완벽한 검사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사면 안될집, 위험한 집만 걸러내는 것이라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는 것으로 말이다.
이런 분들도 많았다. 불안하긴 했지만 주택검사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몰랐던 분들, 알았어도 비용이 부담스러워 그냥 넘어간 분들. 그렇다면 그런 장애물을 제거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주택검사라는 것을 더 널리 알리고 또 부담없이 큰 돈 안들이고 검사를 받아 정말 위험한 집을 구입하는 것을 피할 수 있도록 방법을 마련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 정도만 해도 여러 사람의 인생을 위기에서 구해내는 일이 될 것이다.

그래서, 시작했다. 온라인홈체크!
특히 이런 분들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이다. 유튜브 부동산 채널 보며 집을 고르는 분들, 경매로 싸게 집을 사려는 분들, 동영상만 보고 싸고 고 괜찮아 보이는 집에 이끌리신 분들. 그런 분들의 마음속엔 이런 불안감이 들어있을수 밖엔 없다. 그 집 정말 괜찮을까? 온라인홈체크는 그런 불안을 없애주는 역할을 할 서비스이다.
종종 이런 일들이 있다. 경매로 집을 샀다는 분들이 집을 고쳐 달라는 요청을 한다. 수리할 사람을 보내 주지만 그냥 빈손으로 돌아다. 왜냐면 수리비 폭탄 주택이기 때문이다. 간단히 살펴만 봐도 손 댈 엄두조차 안나는 집들을 산 것이다. 포기할 수 밖엔 없다. 그냥 단순한 투자손실 정도면 괜찮겠지만 그 단한번의 투자로 인생 자체가 흔들리는 경우도 있다. 그런 일을 막을 수가 있다. 그게 바로 온라인홈체크가 하려는 일이다.
온라인홈체크는 완벽한 주택검사는 아니다. 하지만 "절대 사면 안되는 폭탄같은 집"은 걸러낼 수는 있다.
그거면 된다. 그걸로도 여러 사람의 삶이 무너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그게 내가 이 일을 시작한 이유이다. 나쁜 집 사는 것 하나 방지해서 좋은 인생 하나 지켜질 수 있다면 대만족이다.
주변에 많이 알려주시길!
댓글 영역